팀별소개 사회치유팀
조직 간의 역동은 건강하게 처리되었을 때 조직과 개인의 성장이 병행되지만 그렇지 못했을 때에는 개인의 활동 침체뿐 아니라 조직 역량의 손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결국 구성원들이 갈등 속에 시달리다 지치면서 조직 응집력이 저하되고 심해지면서 ‘학을 떼며’ 현장을 떠나게 되는 현상도 나타나 더러는 조직 활동의 결정적 와해요인이 됩니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각 사회단체 및 노조 등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활동과정상에서 겪는 심리적 어려움은 분명 조직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분출하는 구성원들의 전인적 성장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개인적, 조직적 차원의 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을 통한 정보 공유와 연대의 기회를 마련하지만 아직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여러 조건이 열악한 현장일수록 조직과 개인의 심리 역량 간 영향 문제는 산적한 현안에 밀려 대처는커녕 문제 진단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직 구성원의 심리역량 강화를 통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에 초점을 맞추는 사업은 조직의 교육사업에서도 후순위로 밀리기 일쑤입니다. 건강한 조직문화라는 측면에 있어 어떤 사안 못지않게 우선순위로 다루어져야 함에도 여러 이유로 지금까지 그렇지 못한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에 개인의 심리역량과 조직역량의 강화, 서로간의 생산적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구성원들의 전인적 성장에 관심 갖는 공동체 문화를 가꿔나가는 데에 사회치유 팀의 역할이 있습니다.
01. 연대사업
02. 지원사업
03. 교육사업
04. 기타사업